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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11. 24.(월)~12. 20.(토)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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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12. 13.(토)까지 평생교육원 홈페이지에서!!
문의. 평생교육원 042722-0038, 0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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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11. 20.(목) 9시~12. 26.(금) 18시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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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정보공개

2020학년도 교육수요자만족도조사 분석 결과안내

  • 기획예산팀
  • 조회 : 5064
  • 등록일 : 2021-04-30
2020학년도 교육수요자만족도조사 분석 결과.pdf ( 469 kb)

2020학년도 교육수요자만족도조사 분석 결과안내

1. 개요

교육 수요자 만족도 조사 개황
구분 내용
목적 교육서비스 만족을 위한 대학운영 개선
주요내용
  • 쇼육과정 및 교육과정
  • 수업운영 및 강의콘텐츠
  • 서비스 전반 및 이미지 등
조사대상 재학생, 졸업생, 신ㆍ편입생, 교원, 직원, 산업체
조사일정 2021. 03. 15.(월) ~ 24.(수) [10일간]
조사방법 구글 설문
설문조사 진행 프로세스 설문지 설계 → 설문지 작성 및 배포 → 설문시행 → 설문 결과 통계 및 분석
만족도 점수 산출 매우 만족×5점 + 만족×4점 + 보통×3점 + 불만족×2점 + 매우 불만족×1점

2. 응답 결과 요약

2-1. 재학생(303/2463명)

  • 설문 결과, 재학생 303명이 참여했으며 전체 만족도는 4.14점(5점 만점) 수준인 것으로 파악됨.
  • 대체적으로 만족(4점)에 미치고 있지만 만족도 분야에서'수업운영'이 평균 4.49점으로 가장 높았고, '교육환경'은 평균 3.72점으로 가장 낮게 나타남.
재학생 분야별 만족도 비교 그래프입니다.

2-2. 졸업생(187/5156명)

  • 설문 결과, 졸업생 187명이 참여했으며 전체 만족도는 4.23점(5점 만점) 수준인 것으로 파악됨.
  • 대체적으로 만족(4.0점)에 미치고 있으나 만족도 분야에서 '서비스 전반'이 평균 4.47점으로 가장 높았고, '교육환경'은 평균 3.63점으로 가장 낮게 나타남.
졸업생 분야별 만족도 비교 그래프입니다.

2-3. 신ㆍ편입생(167/1106명)

  • 설문 결과, 신·편입생 167명이 참여했으며 전체 만족도는 4.31점(5점 만점) 수준인 것으로 파악됨.
  • 대체적으로 만족(4.0점)에 미치고 있으나 만족도 분야에서 '행정서비스'의 평균이 4.39점으로 '학생제도'의 평균 4.21점보다 높게 나타남.
신ㆍ편입생 분야별 만족도 비교 그래프입니다.

2-4. 산업체(5/10개소)

  • 설문 결과, 산업체 5개소가 참여했으며 전체 만족도는 4.08점(5점 만점) 수준인 것으로 파악됨.
  • 만족도 분야에서 '이미지'가 평균 4.6점으로 가장 높았고, '직무관련'은 평균 3.6점으로 가장 낮게 나타남.
신ㆍ편입생 분야별 만족도 비교 그래프입니다.

2-5. 총평(종합 분석 및 개선사항)

  • 재학생 중 12%인 303명이 설문조사에 참여한 가운데 가장 높은 만족은 '수업운영' 영역으로 4,49점이었으며 가장 낮은 영역은 '학교환경'영역으로 3.72점이었음. 졸업생은 3.6%인 187명이 응답하였으며 가장 높은 만족을 보인 영역은 '학교서비스 전반' 4.47점, 가장 낮은 영역은 '교육환경' 영역 3.63점으로 분석됨. 신ㆍ편입생 중 15%인 167명이 가장 높은 만족을 보인 영역은 '행정서비스' 4.39점이었으며 가장 낮은 영역은 4.21점으로 분석된 '학생제도'영역이었음. 마지막으로 본교에 학업중인 산업체종사자의 소속기관 종사자의 만족도를 알아본 결과 '이미지'영역이 4.6점으로 가장 높은 만족도를 보였고 '직무관련'영역이 가장 낮은 3.6점으로 분석되었음.
  • 재학생, 졸업생, 신·편입생, 산업체 만족도 평점은 5점 만점에 4.08점에서 4.31점으로 전체적으로 높게 나타남. 대학 전반에 대한 교육수요자의 만족도는 대학이 문제를 인식하고 개선방안을 도출해야 하는 근거가 될뿐만 아니라, 대학발전을 위해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수립하는데 중요한 자료가 됨. 특히 상대적으로 낮은 만족도를 보인 물리적환경 분야인 '학교환경'이나 '교육환경'에 대한 만족도 결과는 온라인교육이 주를 이루는 사이버대학이 보완해야 할 과제가 무엇인지를 시사하는 결과임.
  • 대학의 장ㆍ단기발전에서 교육수요자 입장에서의 문제점 인식 및 대학차원에서의 개선ㆍ극복방안 모색과 대학 구성원 모두의 함의적 공유 및 노력은 대학발전을 견인할 수 있는 핵심 체계이므로 정기적인 '대학수요자만족도조사'를 통해 도출된 결과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관리를 실시하고자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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