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열기

건사대 소식을 전합니다. KYCU NOW

  • 시스템 정기점검 시행 안내
4. 29.(월) 21:00~4. 30.(화) 04:00
※점검중에는 강의실, 홈페이지 접속 불가!
  • 건양대학교 글로컬대학30 예비지정 선정!!
지역과 함께 “K-국방산업”의 First Mover로 大전환
  • 중소기업벤처부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건양사이버대학교가 함께합니다.
2023 소상공인 디지털 특성화 대학 전액무료 교육생 모집
1분반 모집 : 4. 29.(월)까지
* 자세한 사항은 ON.새.상(온새상) 홈페이지- 신청방법 참고
문의. 042-722-0078
이미지 클릭 시 교육생 모집 상세 안내페이지로 이동
  • 04 / 재학생을 위한 4월 교양과정 프로그램
비교과 프로그램 안내
비교과 수강신청 페이지 확인하기!
교수학습지원팀 042-722-0045
클릭 시 비교과프로그램 상세페이지로 이동
  • 건양사이버대학교 청년 재학생들을 위한 청년마음건강 지원사업 안내

팝업건수:총 5

닫기 오늘 하루 열지 않기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건양사이버대학교

모바일 메뉴열기

언론속KYCU

건양사이버대 산학협력단, K-MOOC 인기 강좌‘응용업스타일’보급 확대

  • 조회 : 924
  • 등록일 : 2022-10-07
비대면 수업 중 실습 평가 독려중인 임옥진 교수
누적 수강생 수, 2,075명에 달할 정도로 높은 인기

건양사이버대학교 산학협력단(단장 이수현)은 교육부(차관 장상윤)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원장 강대중)이 주관하는 ‘K-MOOC 학점은행제’를 통해 운영 중인 ‘응용업스타일’ 강좌가 비대면 미용 실습의 한계를 넘어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고 밝혔다.

해당 강좌는 2018년 하반기 개발돼 K-MOOC 홈페이지에 ‘트렌드업스타일’ 교과목명으로 탑재돼 전 국민에게 무료로 보급되었으며, 2020년에는 학점은행제 K-MOOC 학습과정 평가인정을 받아 ‘응용업스타일’ 강좌명으로 운영되고 있다. 응용업스타일 강좌는 학점은행제에 학습자로 등록한 인원이 해당과정 수강 시, 미용 분야 전공 3학점을 인정받아 대학 편입은 물론, 대학원 진학할 때 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다. 현재까지 해당 강좌를 이수한 수강생 수는 모두 합쳐 2,075명에 이른다.

산학협력단 K-MOOC 운영팀은 축적된 강좌 운영역량을 바탕으로 외부기관과의 상호교류 MOU 체결을 통한 교육 확산, 온라인 기반 비대면 특강 운영 등을 성공적으로 치러왔으며, 해외에서 K-뷰티가 많은 관심을 얻으며 해외 MOOC와의 교류도 점차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해당 강좌는 ‘2020년 K-MOOC 연차 평가 결과’에서 매우 우수(S) 등급을 받아 강좌 운영의 품질 또한 우수함이 입증된 바 있다. 당시 강좌 평가는 협약 강좌 365개를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예체능 계열 27개 강좌 중, 3개 강좌에만 부여되는 매우 우수(S) 등급을 받았다. 평가는 운영보고서 중심의 평가인 정성평가(기관역량 20점, 강좌운영 85점 총 50% 비율), 강좌 통계 기반의 정량평가(수강 신청 수, 이수율 등 55% 비율)를 병행 실시해 각 영역별 평가위원의 점수 결과를 운영위원회가 최종 심의하는 절차로 선정됐다. 주요 세부 평가 항목은 ▲ 운영조직 ▲ 품질관리 ▲ 사업관리 ▲ 강좌 활용(비대면 교육 등) ▲ 사업홍보 ▲ 강좌 운영(학습자와 상호작용 등) ▲ 수강 신청 수 ▲ 이수율 ▲ 강좌참여율 ▲ 만족도(가점) 등을 기준으로 평가가 진행됐다.

강좌 책임을 맡은 임옥진 교수는 강좌가 인기를 얻고 있는 이유에 대해 “온라인 비대면 교육환경 속에서 몰입감이 극대화될 수 있도록 수업모델 개발, 비대면 교수방법 지원, 학습효과 모형 개발 등 통해 비대면 실습의 한계를 뛰어 넘는 것이 사업 목표 중 한 가지였는데 이것이 잘 이루어진 것 같다.”며, “‘KOICA 캄보디아 헤어&뷰티 분야 여성종사자 대상 ICT-기반 직업훈련사업’을 통해, 비대면과 대면 수업을 혼합해 미용사를 배출한 경험을 바탕으로 해외 MOOC와의 교류를 통해 K-뷰티의 파급력을 보여줄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