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2023 한국행동분석학회 하계학술대회 개최 안내

  • 조회 : 957
  • 등록일 : 2023-06-26
2023 한국행동분석학회 하계학술대회 초대장.pdf ( 1,506 kb)
학회소식
안녕하세요!
건양사이버대학교 행동재활치료학과입니다.:-)

2023 한국행동분석학회 하계학술대회가 다가오는 7월 1일 토요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열립니다.

이번 학술대회의 주제는 "학령기 아동을 위한 고도화된 언어행동분석의 이론과 실천"입니다.

신청 등의 자세한 소식은 아래의 내용 및 한국행동분석학회 공지사항(https://han.gl/ECZANp)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2023 한국행동분석학회(KABA) 하계국제학술대회 개최 안내

신청 링크 (아래 URL 주소를 클릭하시면 신청서 작성이 가능합니다.)
https://forms.gle/5hkr2PyWNDCVS64m6

1. 주제: 학령기 아동을 위한 고도화된 언어행동분석의 이론과 실천
2. 일시: 2023. 7. 1. Sat 09:00(AM) ~ 16:00(PM)
3. 장소: aT 센터(양재) 4층 창조룸 401호, Zoom(온/오프라인 동시 진행)
4. 등록: 정회원 60,000원, 일반회원 70,000원 (하나은행 229-910022-74104)
※ 입금자명은 반드시 "OOO학술대회"로 이체해 주십시오. (예: 홍길동학술대회)
5. 특전 : BCBA CEU , QBA CEU, KBA 보수교육, 학술대회 pdf 자료집 제공

6. Program
[제 1부] 09:30~12:00 사회: 김정민(순천향대학교)
1) 축 사: 김효원(서울아산병원 교수)
2) 환영사: 박혜숙(한국행동분석학회장)

3) 기조 강연
- 말하기, 읽기, 쓰기/사고하기를 조절하는 위장된 강화제
The Camouflaged Reinforcers for Talking, Reading, Writing/Thinking
R. Douglas Greer (Columbia University) | 동시통역: 정선우, 함화연

4) 주제 발표
- 실제 사물의 자극 속성 경험을 통한 ASD 아동의 가상놀이 증진: RFT 기반 중재
Improving Pretend Play for Children with Autism Through Experiencing the Stimulus Properties of Real Objects: An RFT-based Intervention
Gabrielle Lee (The Western University) | 동시통역: 정선우, 함화연

[점심시간] 12:00~13:00 포스터세션 및 윤리교육, 이사회

[제 2부] 13:00~16:00 사회: 최하영 교수(한국교원대학교)

1) 주제 발표
- CABAS® 교육 시스템: 효과적 교육과정 실행과 교수를 위한 교사 훈련
The CABAS® System of Education: Training Teachers to Implement Effective Curricula and Instruction
Jessica Dudek(Columbia University), Lin Du(Columbia University) | 동시통역: 정선우, 함화연

- 언어·학습 행동발달점인 네이밍 출현의 메커니즘에 관한 이해: 연구 사례 중심으로
Understanding Mechanism of Emergence of Naming as Behavioral Cusp for Language Development and Learning: Case Studies
박혜숙(국립공주대학교)

- CABAS®와 PBS, 한국 공교육에 적용하기
Installation of CABAS® and PBS into Public Education of Korea
최진혁(부산대학교)

2) 질의응답

3) 종합토론 | 좌장: 박계신 교수(나사렛대학교)
- 김대용(건양사이버대학교)

[포스터세션]
1. 다중 통제를 이용하여 복합자극의 선택 반응을 증가시키기 / 김수정(언어행동연구소 파란)

2. 매칭과 배제학습을 통한 청자반응교수가 발달장애를 보이는 아동의 화자네이밍의 출현에 미치는 영향 연구 / 김이슬(충북대학거점병원 행동치료실), 박혜숙(국립공주대학교)

3. 기능기반의 중재가 지적장애 학생의 과제 수행 행동에 미치는 효과 / 김혜미, 정선화(국립공주대학교)

4. 1인칭 시점 비디오 모델링이 발달지체 유아의 놀이 기술에 미치는 효과 / 박옥연, 정선화(국립공주대학교)

5. 다중사례교수가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네이밍에 미치는 영향 / 박유경(씨드aba발달센터), 김병재(씨드aba발달센터) 최유나(씨드aba발달센터), 김대용(건양사이버대학교)

6. 청자 매칭 프로그램이 자폐스펙트럼 장애 아동의 Echoic의 발현 및 정확도에 미치는 영향 / 옥민혜(길잡이별ABA발달교실),김대용(건양사이버대학교)

7. 반응차단 및 재지시(RIRD)가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음성상동행동과 적절한 발성에 미치는 영향 / 이선애(수지 가온 ABA 연구소), 박혜숙(국립공주대학교)

8. 동화를 활용한 관계틀이론의 다중반응교수법(MEI)이 발달장애아동의 조망수용 학습에 미치는 영향 / 이인순(이인순 ABA언어행동연구소), 박혜숙(국립공주대학교)

9. 거울을 활용한 모방 교육이 일반화된 모방과 에코익에 미치는 영향 / 정민혜(한결아동발달지원센터), 김대용(건양사이버대학교)

10. 다중반응교수(MEI)가 자폐스펙트럼 장애 아동의 자극 등가 관계안에서 보이는 파생적 인트라버벌 반응과 네이밍인 택트 반응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조문진(KAVBA ABA 연구소), 박혜숙(국립공주대학교)

11. 택트집중교수가 언어지연 유아의 자발화에 미치는 영향 / 황나경(건양사이버대학교), 황정하(동행ABA센터), 김대용(건양사이버대학교)


7. 주최: 한국행동분석학회
8. 문의: 학술분과위원장 홍이레, 강소연 / 학술·행정 간사 주정권, 김수정, 장수연 (kaba_2021@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