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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NYANG CYBER UNIVERSITY
Department of Behavior Analysis and Intervention

행동재활치료학과

전 생애주기별 발달ㆍ학습ㆍ행동을 지원하는 행동재활 및 행동분석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응용행동분석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와 과학적이고 윤리적인 전문적 실천지식의 함양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교육과정 운영

학과소개

건양사이버대학교 행동재활치료학과는 장애 위험 영유아, 학령기 특수교육대상자, 느린 학습자 및 성인기 발달장애인 등에게 과학적으로 검증된 발달지원ㆍ학습지원ㆍ행동지원ㆍ행동재활 등을 효과적으로 제공하는 행동재활 및 행동분석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중부권 유일한 4년제 학부과정 입니다.

응용행동분석은 사회적으로 중요한 행동의 개선하기 위해, 행동 원칙을 과학적이고 윤리적인 방법으로 적용하는 것입니다. 응용행동분석을 기반으로 하는 행동재활ㆍ행동지원 또는 행동치료는 장애 위험 영유아, 학령기 특수교육대상자, 느린 학습자 및 성인기 발달장애인 등의 발달, 학습 및 행동 등의 개선에 효과가 있음이 다양한 연구를 통해 검증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우리 학과는 윤리적이고 실무적 역량이 뛰어난 행동재활 및 행동분석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우리 학과는 실무적인 역량 및 윤리적인 역량을 지닌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실제 현장에서 필요한 역량을 중심으로 교육과정 및 강사진을 구성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우리 학과를 졸업하게 되면, 보건복지부의 발달재활서비스 제공인력 자격(행동발달재활)* 과 국내 민간자격** 및 국제행동분석전문가자격(학사 및 석사)***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 보건복지부의 발달재활서비스 제공인력 자격(행동발달재활) 취득 기준- 14과목(42학점) 및 현장실습 120시간
** 국내 민간 자격증은 각종 국내 민간 단체의 응용행동분석 또는 행동재활 관련 자격임
*** 국제적 교육과정 인증(ABAI의 VCS(BACB의 BCaBA), QABA의 학사급 자격(QASP-S) 석사급 자격(QBA, 단 석사급 자격은 추후 석사 학위 취득이 이루어져야함)) 승인 완료

학과목표

우리 학과는 윤리적이고 실무적인 역량이 뛰어난 행동재활 및 행동분석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목표를 설정하였습니다.

전문인 육성

발달장애인의 전 생애적 행동재활을 위해 응용행동분석에 기반을 둔 과학적이고 윤리적인 방법을 제공하는 행동재활전문가

평생학습인 육성

행동재활 전문성을 지속적으로 유지 및 발전 시키는 행동재활전문가

이타적 민주시민 육성

발달장애인의 행동재활과 관련된 지역사회의 요구에 봉사하는 행동재활전문가

세계인 육성

증거 기반의 실제 확립에 기여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행동재활전문가

진출분야

행동재활치료학과 진출분야 도표

취업 및 진로

행동재활치료학과 취업 및 진로
발달재활서비스 제공인력(행동발달재활) 행동분석전문가/행동재활사
장애위험 영유아 교육기관(어린이집 및 유치원), 아동발달센터, 사회복지관, 장애인 평생교육기관 등에서 행동 치료사로 활동 가능 관련 국내 및 국제 민간 자격 취득후, 장애위험 영유아 교육기관, 특수학교(급), 사회복지관, 장애인평생교육기관, 병ㆍ의원 등에서 행동중재 전문가로 활동 가능
임상심리사(복수) 사회복지사(복수)
자격 취득 후 국ㆍ공립/민간 정신과병원, 국ㆍ공립/민간 심리상담기관(교육청, 대학상담센터 등), 사회복지시설 및 재활센터 등에 취업 가능 청소년, 노인, 여성, 가족, 장애인 등 다양한 사회적, 개인적 문제를 겪는 사람들의 문제해결을 돕고 지원하는 업무를 담당하는 사회복지사 전문가로 활동 및 취업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