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행동재활치료학과 소개영상

홍보영상 자막

김대용 교수: 안녕하세요. 건양사이버대학교 행동재활치료학과 교수 김대용입니다. 최근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해, 발달이나 학업 그리고 행동에 어려움을 보이는 사람들의 수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어려움을 보이는 사람들에게는, 주변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한데, 행동재활 전문가 또는 행동분석 전문가는 윤리적이고 전문적인 방법으로 발달, 학업 행동의 어려움을 지원합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발달이나 행동에 어려움이 있는 영유아나 학령기의 아동에게는, 발달과 행동에 관련된 핵심 능력을 집중적으로 개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고, 학업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는 느린학습자나 특수교육대상자에게는 특성에 맞는 방법을 탐색하여, 직접적이고 긍정적인 학습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일상생활이나 행동에서의 어려움을 보이는 발달장애인들에게는, 긍정적이고 윤리적인 방법을 통해 행동을 지원해주어, 일상생활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또한, 이러한 어려움을 보이는 분들의 보호자나 가족분들, 그리고 취업 가능한 기관이라고 할 수 있는, 장애인 사회복지기관, 단기보호시설, 장애인 야학, 발달장애인지원센터, 특수학급, 특수학교, 장애 영유아 어린이집, 발달재활서비스제공기관 및 각종 치료 기관, 발달장애인거점병원 행동발달증진센터 등 발달장애인 관련 종사자분들에게는, 우리 학과 교육과정을 통해, 그들을 더 공감하고 이해하게 될 수 있고, 긍정적인 태도를 지닐 수 있게 될 것입니다.

특히, 어려운행동, 또는 도전적 행동 또는 문제행동이라고 불리는 행동을 대처하는 것에 대해 인권적이 이슈가 많은데, 이를 적절하고 예방하고 대처하는 환경을 만들기 위한 방법에 대해서도 우리학과에서 배울 수가 있게 됩니다.

응용행동분석 기반의 행동재활치료는 미국 CDC에 의하면, 사회성, 의사소통, 행동과 관심에 어려움을 지닌 사람들을 위한 효과적인 치료(Treatment)로 ,미국에서는 행동치료가 의료보험의 혜택을 받을 정도로 검증되고 보편적인 치료로 자리 잡았고, 국내에서 응용행동분석 기반의 치료는 언어재활치료, 작업치료 및 감각통합치료 등과 함께 효과적인 치료로 인식되어지고 있기에, 기존의 치료사분들도 행동재활치료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우리들의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과 그 가족들의 행복한 삶을 돕기 위한, 윤리적이고 전문적인 행동재활치료 및 행동분석전문가를 양성하는 곳, 건양사이버대학교 행동재활치료학과와 함께 해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