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 22-1학기 신설 교과목 "놀이치료" 안내
- 상담심리학과
- 조회 : 8569
- 등록일 : 2022-02-16
안녕하세요, 상담심리학과입니다.
22-1학기 신설 교과목 "놀이치료"에 대해 안내드립니다.
신설교과목 특성과 학교 시스템상 현재 수강신청 시 담당 교수자 성함과 강의계획서가 확인되지 않습니다.
이에, 공지사항을 통해 해당 교과목에 대해 간략히 안내드리오니 수강신청생 및 수강희망자는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 담당교수 : 김혜영
- 과목특성 : 이론형
- 평가비율
① 출석 : 20%
② 중간고사 : 20%
③ 기말고사 : 40%
④ 학습활동(퀴즈) : 10%
⑤ 학습참여도 : 10%
- 주차별 수업설계
주차 | 강 | 주차 주제 | 강 주제 | |
1 | 1 | 놀이의 의미 | 놀이의 기능, 놀이를 통한 아동의 의사소통 | |
2 | 놀이의 의미 | 치료과정의 놀이, 상징놀이, 놀이치료 단계 등 | | |
2 | 1 | 놀이치료의 역사와 발전 | 정신분석적, 이완, 관계, 아동중심놀이치료 | |
2 | 놀이치료의 역사와 발전 | 대학에서 훈련과정, 놀이치료센터, 놀이치료 추세 | | |
3 | 1 | 아동에 대한 관점 | 어린 아동과의 관계에 대한 신조 | |
2 | 아동중심 놀이치료 | 아동중심 놀이치료 주요개념, 목표, 다문화적접근 | | |
4 | 1 | 놀이치료자 | 차이만들기, 함께하기, 성격특성 | |
2 | 놀이치료자 | 치료자의 자기이해, 자기수용, 역할 등 | | |
5 | 1 | 놀이치료 과정에서의 부모참여 | 부모의 치료 참여, 부모에게 놀이치료 설명 | |
2 | 놀이치료 과정에서의 부모참여 | 분리에 대해 부모준비, 부모면담, 윤리적·법적주제 | | |
6 | 1 | 놀이치료실과 놀이도구 | 놀이치료실의 위치, 크기, 특징 등 | 퀴즈1 |
2 | 놀이치료실과 놀이도구 | 놀이도구 선택, 범주, 고려할 점 등 | | |
7 | 1 | 관계의 시작 : 아동의 시간 | 관계의 목표, 아동과 접촉하기, 첫만남 등 | |
2 | 관계의 시작 : 아동의 시간 | 아동에 적절한 반응, 일방경과 기록, 관계원칙 | | |
8 | 중 간 고 사 | |||
9 | 1 | 촉진적 반응의 특징 | 민감한 이해, 돌봄적 수용, 치료적 반응 | |
2 | 촉진적 반응의 특징 | 촉진적 반응, 비촉진적 반응 등 | | |
10 | 1 | 치료적 제한 설정 | 제한설절 기본지침, 이론적 근거, 절차 | |
2 | 치료적 제한 설정 | 과정의 단게, 제한이 깨진 경우, 설정유보 등 | | |
11 | 1 | 놀이치료실에서의 문제점 | 아동의 침묵, 칭찬 등 돌발 상황 대처 | |
2 | 놀이치료실에서의 문제점 | 애정표현 요구, 신체적 접촉, 장난감 훔치기 등 | | |
12 | 1 | 놀이치료실의 이슈 | 비밀보장, 아동놀이에 참여, 아동에게 받는선물 | |
2 | 놀이치료실의 이슈 | 회기종결 시 상.기념품 주기, 정리하기, 지인초대 | | |
13 | 1 | 치료과정의 종결과 종료 | 치료적 움직임 결정, 변화의 차원, 종료 의미 | 퀴즈2 |
2 | 치료과정의 종결과 종료 | 관계종결 절차, 마치막회기 아동반응, 조기종결 | | |
14 | 1 | 놀이치료를 받는 아동 | 낸시 사례, 신디 사례, 에이미 사례 등 | |
2 | 집중적 단기놀이치료 | 지붕적 놀이치료, 단기놀이치료 등 | | |
15 | 기 말 고 사 |
③