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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한국어학과 박미정교수님 건터뷰~ [출처] 다문화한국어학과 박미정교수님 건터뷰~|작성자 다문화한국어학과

  • 조회 : 225
  • 등록일 : 2025-0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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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사대 학우 여러분, 안녕하세요. :)

여러분의 친구 건새입니다!

교수님과 함께하는

생생한 건사대 이야기

‘건터뷰’!

글로벌시대, 한국 문화 지도자를 양성하는

다문화한국어학과 박미정 교수님을 만나봤습니다!

교수님께서 직접 말씀해 주시는

건사대의 자세한 이야기를 함께 들어볼까요?

 

우리 학과의 교육 목표는 크게 4가지로 나눌 수 있어요

첫째, 한국어와 한국 문화를 깊이 이해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 실무 능력을 갖춘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이에요.

한국어교원 자격 취득에 필요한 교육 과정을 통해 전문성과 실용성을 동시에 키울 수 있어요!

둘째, 다문화사회를 이해하고 다문화 교육의 전문 지식을 쌓아 다문화 공존과 사회 통합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를 배양해요.

다양한 이주배경을 가진 사람들과 소통하며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데 중점을 두고 있어요.

셋째, 배운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지역사회와 국가를 위해 자발적으로 기여하는 봉사 정신을 가진 인재를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해요.

학생들은 학습 과정에서 실습과 지역사회 활동을 통해 이런 역량을 자연스럽게 기를 수 있어요.

넷째, 글로벌 시대에 걸맞은 창의적 사고와 유연성을 갖춘 세계인을 양성해요.

한국어와 문화를 넘어서 다양한 언어와 문화를 이해하며 국제적으로 활약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할 수 있어요.

우리 학과는 이러한 목표를 바탕으로 학생들이 졸업 후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할 수 있도록

체계적이고 실용적인 교육 과정을 제공하고 있답니다!


Q. 교수님의 주전공 혹은 연구분야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저의 주전공은 한국어교육과 이민정책인데요.

특히, 다문화사회에서의 한국어 교육과 이주배경 청소년의 적응 및 교육 정책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고 있어요.

현재는 한국을 비롯한 세계 여러 나라의 이민정책과 사회통합 프로그램을 비교 분석하며,

한국의 다문화 사회에 적합한 정책 모델을 제안하는 데 주력하고 있어요.

또 한국어 교육에서는 이주민과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한국어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적인 교수법 연구도 진행하고 있고,

이주배경청소년의 학교 적응과 진로 지원을 위한 교육 정책에도 관심을 기울이고 있답니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학생들이 다문화 사회에서 글로벌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

실질적으로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어요.

저의 연구는 단순히 학문적 성과를 넘어 현장에서 실질적인 변화를 이끌어내는 것을 목표로 해요!

 

Q. 건양사이버대학교 다문화한국어학과만의 차별화된 특장점(강점)은 무엇일까요?

건양사이버대학교 다문화한국어학과는 차별화된 강점, 4가지를 자랑하고 있어요!

- 하나, 실무와 이론을 병행하는 교육 시스템

우리 학과는 외국인 및 해외 대학생들과 함께하는 온라인 한국어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학생들이 이론 학습과 동시에 실무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어요.

이를 통해 학습자들은 졸업 후 바로 현장에서 한국어 교육과 다문화 이해 교육을 실천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게 된답니다!

- 둘, 이민자사회통합센터와의 연계

건양사이버대학교는 이민자사회통합센터 거점 기관으로, 외국인주민을 위한 사회통합프로그램을 직접 운영하고 있는데요.

이 프로그램은 학습자들에게 다문화 사회를 실질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과 동시에 졸업생들에게 취업의 문을 활짝 열어주고 있어요.

- 셋, 체계적이고 실제적인 한국어교육 실습

우리 학과는 학생들이 실질적인 교수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체계적인 한국어교육 실습 과정을 제공하고 있어요.

전문가를 초빙하여 교안 작성, 수업 시연 지도, 그리고 실제 한국어교육 기관 참관까지 철저히 지원해요. 이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현장에서 요구하는 실무 능력을 배양할 수 있어요!

- 넷, 실무와 취업을 위한 역량 강화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

우리 학과는 취업과 연계된 비교과 과정과 문화 역량 강화 특강을 통해 학생들이 실무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도록 돕고 있어요.

특히, 국내 이주민센터와 협력하여 온·오프라인 문화 역량 강화 특강을 운영하며,

학생들이 다문화사회를 깊이 이해하고 다양한 문화적 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데요.

이러한 과정은 이론과 실무를 겸비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고,

졸업 후에는 국내외 한국어교육 기관, 다문화사회 관련 기관,

그리고 사회통합프로그램 운영 기관 등에서 실질적으로 활동할 기회를 제공해요!

우리 학과는 이렇게 4가지의 특별한 강점을 가지고 다문화사회와 한국어교육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전문 인재를 양성하고 있답니다. :)

Q. 건양사이버대학교에서 많은 학생들을 가르치시며 기억이 남는 일화가 있을까요?

건양사이버대학교 다문화한국어학과에서 많은 학생들을 가르치며,

각자의 삶 속에서 새로운 도전을 하고

그 도전이 결실을 맺는 모습을 보며 큰 보람을 느끼고 있어요.

아래 가장 기억에 남는 일화 몇 가지를 소개해 드릴게요!

- 첫 번째 이야기 <새로운 도전, 그리고 변화의 시작>

한 경력 단절 여성 학생은 처음 학업을 시작할 때 새로운 직업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느끼고 있었지만, 학과에서 배운 한국어교육과 다문화 이해 지식을 바탕으로 자신감을 얻어 졸업 후

한국어 강사로 활동하게 되었어요.

지금은 지역 사회에서 외국인 주민들을 대상으로 한국어를 가르치며 자신의 전공을 실질적으로

살리고 있어 매우 뿌듯합니다.

- 두 번째 이야기 <제2의 삶을 꿈꾸며>

또 다른 학생은 퇴직 후 제2의 삶을 꿈꾸며 학과에 입학했는데요.

그는 졸업 후 외국인 주민과 원주민인 국민 사이의 가교 역할을 맡아 다문화 사회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어요.

다문화 이해 교육과 활동을 통해 지역 사회에 기여하며,

자신의 새로운 삶에 대한 자부심을 느끼고 있다고 이야기하고 있답니다. :)

- 세 번째 이야기 <이주민에서 한국 사회의 동반자로>

학과를 졸업한 한 베트남 출신 학생의 이야기는 많은 이들에게 감동을 주었어요.

처음 한국에 정착했을 때 언어와 문화의 장벽으로 어려움을 겪었지만, 학과에서 배운

한국어교육과 다문화 이해 지식을 바탕으로 같은 이주민들에게 한국 사회 적응을 돕는 일을 시작했어요. 자신의 경험을 통해 다른 이주민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어 큰 보람을 느끼고 있다고 해요!

이렇게 학생들이 학과에서 배운 것을 기반 삼아 각자의 자리에서 전공을 살려 나가는 모습을 볼 때마다, 제가 가르치는 일이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것’ 이상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학생들의 성장은 곧 사회의 변화로 이어지고, 이 변화의 순간을 함께 목격할 수 있다는 것은

그 어떤 보람과도 비교할 수 없는 소중한 경험이에요!

건양사이버대학교 다문화한국어학과는

단순한 학문 교육을 넘어 학생들이 새로운 도전을 시작하고

자신의 삶을 변화시킬 수 있는 발판이 되고자 노력하고 있어요.

앞으로도 이곳에서 더 많은 이야기가 만들어지길 기대하겠습니다. :)

Q. 다문화한국어학과에 입학하게 될 신입생들에게 전하고 싶으신 말씀 있을까요?

다문화한국어학과에 입학을 결심하신 여러분, 진심으로 환영해요!

여러분의 선택은 단순히 학문을 배우는 것을 넘어,

자신과 사회를 변화시키는 특별한 여정을 시작하는 것이에요.

우리 학과는 한국어와 다문화 이해를 통해 여러분이 글로벌 사회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곳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경력이 단절된 주부, 퇴직 후 제2의 인생을 시작하려는 분들,

이주배경을 가진 학생들까지 다양한 배경의 동료들과 함께

배우며 성장할 기회를 얻게 될 거예요!

여러분이 학과에서 배우게 될 지식과 경험은 단순히 학문적 성취로 끝나지 않고,

한국어교육 강사로서 외국인 주민을 돕거나 다문화 사회의 가교 역할을 하며 지역 사회에 기여하는 등 자신의 전공을 실질적으로 활용하며 큰 보람을 느끼게 될 거랍니다.

학업 과정은 쉽지 않을 수도 있지만, 그 여정 속에서 자신감을 얻고,

새로운 도전을 통해 성장하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어요!

여러분의 꿈과 목표를 실현할 수 있는 첫걸음, 바로 이곳에서 시작됩니다. :)

다문화한국어학과에서의 시간이 여러분의 인생에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줄 것을 믿습니다.

함께 멋진 여정을 만들어가길 기대할게요!

Q. 최근 한국형 온라인 강좌인 K-MOOC 강좌에 신규 선정 되셨는데요.

진행하시는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한국 생활법률 AI 네비게이션’ 강좌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최근 제가 진행하게 된 K-MOOC 강좌인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한국 생활법률 AI 네비게이션’??

외국인 유학생들이 한국에서 생활하며 꼭 알아야 할 법률과 제도를 쉽고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설계된 강좌인데요.

이 강좌는 외국인 유학생들이 한국 사회에 보다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어요. 예를 들어, 비자 문제, 아르바이트 시 유의해야 할 근로기준법,

의료보험과 주거 관련 법률, 긴급 상황에서의 대처 방법 등 실생활에서 꼭 필요한 정보를

다루고 있어요.

특히, AI 네비게이션 기능을 활용해 강의가 단순히 정보 전달에 그치지 않고,

학습자들이 실제 상황에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설계되었어요.

학습자들은 강의 중 제시되는 시뮬레이션과 AI 롤플레이를 통해

다양한 사례를 체험하며, 한국 생활에서 법률적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울 수 있어요!

이 강좌는 외국인 유학생뿐만 아니라 외국인 주민과 그들을 가르치는 교강사들에게도

유용한 교육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어요.

강좌는 2025년 6월부터 K-MOOC 플랫폼에서 수시로 수강하실 수 있답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

Q. 다문화, 한국어교육 전문인으로서 꼭 갖추어야 할 기본 소양이나 마음가짐이 있을까요?

다문화와 한국어교육 분야에서 활동하기 위해서는

이주민에 대한 열린 마음과 상호문화적 이해가 가장 중요해요.

먼저, 다양한 배경을 가진 학습자들에게 따뜻한 환대와 존중을 보여주는 태도가 필요한데요.

이는 단순히 친절을 넘어, 학습자들이 자신이 존중받고

소속감을 느낄 수 있도록 돕는 마음가짐을 의미해요.

특히, 이주민들이 가진 문화와 가치를 이해하고 공감하려는 자세가 중요하답니다!

또한, 상호문화적 이해와 소통은 다문화 교육의 핵심이에요.

문화적 차이를 열린 마음으로 받아들이고, 서로의 문화를 존중하며 교류하는 태도는

학습자와의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해요.

마지막으로, 다문화와 한국어교육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발전하는 분야이기 때문에

지속적인 학습과 자기 성장이 필요해요.

학습자들의 다양한 필요를 이해하고 시대에 맞는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자신의 역량을

꾸준히 발전시키는 노력이 요구되니 반드시 기억해 주세요!

이러한 마음가짐은 학습자들과의 신뢰를 쌓고,

다문화 사회의 가치를 실현하는 데 중요한 밑거름이 된답니다!

Q. 지난 5월, 2024 한국산학기술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학회 발전에 이바지한 연구자에게

수여하는 상인 학술상을 수상하셨습니다. 축하합니다!

교수님의 수상 소감과 앞으로의 포부가 궁금합니다!

이 상은 연구자로서 큰 영광이며, 앞으로도 한국형 웰에이징 및 웰다잉 관련 연구에 앞장서

학문적 발전과 산학협력 발전에 이바지하고 싶어요.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Q. 교수로서의 꿈을 가지게 된 에피소드나 계기가 궁금합니다!

제가 교수로서의 꿈을 가지게 된 계기는 NGO 기관에서 이주배경학생들과 외국인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한국어를 가르쳤던 경험에서 시작되었는데요.

그들과 함께 한국어를 배우고, 언어를 통해 소통하며 점차 한국에 적응해 가는 모습을 보면서 큰 보람을 느꼈어요.

그 당시, 한국에 이주민이 많아지면서 관련 법제도와 전문 프로그램들이 만들어지는 것을 보며

자연스럽게 이민정책 분야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더 깊이 공부해야겠다는 결심을 하게 되었어요.

이후, 시대의 필요에 따라 한국어교육 전문가와

다문화사회 전문가를 양성하는 학과들이 생겨났고,

현재 저는 이 분야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소중한 기회를 얻게 되어

지금까지 이렇게 열심히 책임을 다하고 있답니다.

제가 하는 일은 단순히 가르치는 것을 넘어, 언어와 문화를 나누고 서로의 다름을 이해하며

소통할 수 있는 길을 여는 일이라고 생각해요.

한국의 언어와 문화를 알리는 동시에, 학습자들의 다양한 배경과 문화를 배우고 존중하는

과정을 통해 더 넓은 세상을 만날 수 있는 일이기도 하고요.

국내외 어디에서든 국적과 연령을 초월해 한국어와 문화를 통해

사람들을 연결할 수 있는 이 일, 정말 보람 있고 매력적이지 않나요?

앞으로도 이러한 경험과 가치들을 학생들과 나누며, 다문화 사회를 이끄는 전문가를 양성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Q. 학생들의 수강 후기, 어떤 게 더 좋으신가요? 도움이 되는 강의 vs 재미있는 강의

저는 "도움이 되는 강의"를 선택할게요! 물론 강의가 재미있으면 학습 동기 부여에 좋지만,

저에게 가장 큰 보람은 학생들이 강의를 통해

실질적으로 성장하는 모습을 볼 때 느끼기 때문이에요.

학생들로부터 "다문화사회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졌다",

"교수님의 열정이 강의를 통해 전달됐다",

"다양한 학습자료가 유익했다"와 같은

피드백을 받을 때 정말 기분이 좋답니다!

특히, "강의 내용이 귀에 쏙쏙 들어왔다"는 말을 들으면,

준비한 자료와 노력들이 학생들에게 잘 전달되었다는 생각에 더욱 뿌듯해져요.

결국, 도움이 되는 강의가 학생들에게 더 큰 가치를 제공한다고 믿고 있어요.

그러나 도움과 재미를 모두 겸비한 강의를 만드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