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필

학력

  • 공주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심리·행동치료전공 (석사)
  • 부산대학교 일반대학원 특수교육학과 (박사)

경력

  • 現 부산대학교 특수교육과 강사
  • 現 공주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강사
  • 現 경상국립대학교 교육학과 강사
  • 現 부산광역시 교육청 긍정적 행동지원 외부자문위원
  • 現 경남특수교육원 행동중재연수 강사 및 수퍼바이저
  • 現 경남특수교육원 긍정적 행동지원 현장지원 강사
  • 現 Board Certified Behavior Analyst-Doctoral®(BCBA-D, 국제공인행동분석전문가-박사급)
  • 現 QABA Coursework Provider Coordinator, PPOC
  • 現 행동분석전문가(KBA)
  • 現 언어재활사 2급
  • 現 사회복지사 1급
  • 前 부산대학교 행동분석전문가(BCBA/BCaBA) 양성 프로그램 강사
  • 前 울산광역시 교육청 긍정적 행동지원 현장지원 강사
  • 前 울산광역시 강남·강북지원청 긍정적 행동지원 현장지원 강사
  • 前 울산광역시 북구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위기개입 자문위원
  • 前 서울특별시어린이병원 행동치료사

주요논문

논문

  • 스마트플랫폼 기반의 자폐스펙트럼 장애 조기진단도구 타당화 연구. 자폐성장애연구, 22(1), 137-156. 2022.
  • ASD 조기진단도구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23(3), 129-152. 2021.
  • 발달장애인의 도전적 행동에 대한 보호자 및 평생교육기관 종사자의 중재 실태 및 인식 조사. 특수아동교육연구, 23(2), 165-189. 2021.
  •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통한 자폐성장애 진단 관련 연구 동향 분석: 2011-2020년까지 발행된 국내 전문학술지 중심으로. 행동분석·지원연구, 8(1), 115-135. 2021.
  • ICF 핵심지표(ICF Core Set)에 기반한 발달장애학생의 과제수행능력이 사회참여에 미치는 영향: 의사소통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특수교육 저널: 이론과 실천, 20(3), 93-111. 2019.
  • 발달장애학생의 의사소통 기술과 대인상호작용 기술에 대한 특수교사의 인식. 특수아동교육연구, 21(3), 51-85. 2019.
  • 발달장애 학생의 문제행동 중재에 관한 메타분석. 행동분석·지원연구, 6(2), 101-130. 2019.
  • 발달장애학생을 위한 ICF Core Set 항목 개발 연구. 교육혁신연구, 28(4), 265-294. 2018.
  • 자폐성장애 학생의 성공적 전환지원을 위한 특수교사의 요구 분석.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57(2), 85-109. 2018.
  • ASD 학생을 위한 증거기반 학교교육과 문제행동 지원에 관한 특수교사의 인식 조사: 중요도-수행도 분석을 중심으로. 자폐성장애연구, 18(1), 57-76. 2018.
  • 자극-자극 조건화 절차가 자폐스펙트럼장애 유아의 상동행동과 사물조작놀이행동에 미치는 효과. 특수아동교육연구, 19(4), 145-165. 2017.
  • The Effects of Gross Motor Imitation Intervention for Generalized and Fluent Imitation. 45th Annual Convention, poster session, Association for Behavior Analysis International, Chicago, IL; 2019
  • The Effects of the Multiple Exemplar Instruction on the Naming for Student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y. 44th Annual Convention, poster session, Association for Behavior Analysis International, San Diego, CA; 2018
  • The Effects of Video Modeling on Acquisition of Social Skills in Young Children With ASD. 42nd Annual Convention, poster session, Association for Behavior Analysis International, Chicago, IL; 2016
  • Effects of Echoic-to-Mand Procedure and Establishing Operation on Inducing First Vocal Words in Toddlers With ASD. 42nd Annual Convention, poster session, Association for Behavior Analysis International, Chicago, IL; 2016
  • Effects of Learn Units with Establishing Operation on Expanding Mands in Toddlers With ASD. 42nd Annual Convention, poster session, Association for Behavior Analysis International, Chicago, IL; 2016
  • Effects of Conditioning Procedure on Increasing Play with Blocks, Puzzles, and Books and Decreasing Stereotypy in a Child With Autism. Eighth International Conference, poster session, Association for Behavior Analysis International, Kyoto, Japan; 2015

저서&보고서

저서

  • 발달장애인의 도전적 행동 중재 매뉴얼. 국립특수교육원. 2020

보고서

  • ASD 선별을 위한 학습 데이터 수집 및 가공 연구(한국전자통신연구원). 2022.07.~10.
  • 스마트플랫폼 기반 ASD 조기진단도구 및 지원프로파일 개발 융합연구(한국연구재단). 2020.07.~2022.06.
  • 발달장애인의 도전적 행동 중재방안 개발(국립특수교육원). 2020.04.~11.
  • 영유아/아동의 발달장애 조기선별을 위한 행동·반응 심리인지 AI 기술 개발(한국전자통신연구원). 2020.03~11.
  • 발달장애유아를 위한 ICF-CY 기반의 조기선별·진단도구 개발(한국연구재단). 2019.09.~2020.08.
  • ASD 조기선별을 위한 발달심리학적 행동 연구(한국전자통신연구원). 2019.06~11.
  • 발달장애학생을 위한 스마트기기 기반 ICF Core Set 평가도구의 개발과 IEP 적용 방안 모색(한국연구재단). 2017.11~2019.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