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필

학력

  • 우석대학교 일반대학원 특수교육학과(박사)
  • 우석대학교 일반대학원 특수교육학과(석사)
  • 우석대학교 사범대학 특수교육과(학사)

경력

  • 現 희망복지장애인주간보호센터 센터장
  • 現 우석대학교 교육연수원 장애학생 행동중재 전문가 양성과정 슈퍼바이저
  • 前 대전광역시자폐성장애인자립지원센터 부설 주간활동센터 센터장
  • 前 한국평생문화체육발달센터 연구사
  • 前 다니엘발달지원센터 원장
  • 前 대전치료교육기관연합회 회장

주요논문

논문

  • 자폐성장애 학생의 학교(급) 장애정도 지적장애 유무 및 성별에 따른 내면화문제와 외현화문제의 특성 분석. 정서·행동장애연구, 38(2), 381-401. 2022.
  • 자폐성 장애학생의 성별, 연령, 지적장애 유무 및 장애정도에 따른 민감반응과 둔감반응의 특성 분석. 특수교육논총, 38(1), 49-80. 2022.
  • 자폐성 장애학생의 성별, 지적장애 유무, 장애정도, 학교(급)별에 따른 제한적 반복행동 특성 분석. 특수교육논총, 36(2), 169-193. 2020.
  • 중재반응에 기초한 직접교수가 수학 학습부진 초등학생의 연산능력과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특수교육논총, 35(3), 229-249. 2019.
  • 자폐성 장애학생을 위한 긍정적 행동지원과 관련된 국외 실험연구 분석. 정서·행동장애연구, 34(3), 585-604. 2018.
  • 인터넷 중독 위험군과 비위험군 청소년의 자기통제력, 자아존중감, 및 정서행동 문제 비교 분석. 특수교육저널: 이론과 실천, 17(1), 167-187. 2016.
  • 시각적 단서를 이용한 자기관리 중재가 지적장애 고등학생의 현금인출기 사용기술에 미치는 영향. 지적장애연구, 17(2), 25-47. 2015.
  • 스마트 러닝 기반의 수세기 학습이 자폐성 장애학생의 수세기 수행과 수업참여행동에 미치는 영향. 자폐성장애연구, 16(1), 27-51. 2015.
  • 도식기반 전략교수가 자폐성 장애학생의 수학 문장제 문제해결 수행에 미치는 효과. 정서·행동장애연구, 30(3), 203-226. 2014.

저서&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