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유나 교수
-
행동발달치료학과 외래교수
Board Certified Behavior Analyst
-
-
- 전공: 응용행동분석, 특수교육, 교육 측정 및 평가
- 담당교과: 행동분석이론과개념
프로필
학력
-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교육측정 및 평가 박사 수료
- 공주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심리·행동치료전공 석사
경력
- 現 씨드ABA발달센터 원장
- 現 미국공인 행동분석전문가(BCBA, Board Certified Behavior Analyst)
- 現 행동분석전문가 (KBA, 한국행동분석학회)
- 現 Pearson Qualifications Level C (미국 임상 검사 구매/관리 자격 최고등급)
- 前 송파ABA연구소 행동치료사
- 前 경기도용인교육지원청 긍정적행동지원(PBS) 자문위원 수퍼바이저
- 前 경기도수원교육지원청 긍정적행동지원(PBS) 자문위원 수퍼바이저
- 前 용인시 다움학교 긍정적행동지원(PBS) 자문위원 수퍼바이저
주요논문
논문
- 최유나, 김대용, 설현수 (2024). 행동발달재활사의 경력역량 척도 개발 및 타당성 분석. 행동분석.지원연구, 11(3), 1-19.
- 최유나, & 정선화. (2019) 기능기반의 중재가 발달지체 유아의 공격 행동과 과제수행 행동에 미치는 효과. 지적장애연구, 21(4) 107-127.
저서&보고서
보고서
- 최유나 외 (2022) 한국, 미국, 영국 수석교사의 도입 목적, 선발, 역할, 처우 비교분석 연구. 한국비교교육학회연차학술대회 세션 발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