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필

학력

  • 공주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심리행동치료전공(석사 졸업)
  • 부산대학교 일반대학원 특수교육학과(박사 졸업)

경력

  • 現 건양사이버대학교 행동발달치료학과 학과장
  • 現 건양대학교 보건복지대학원 응용행동분석학과 교육과정 운영
  • 現 Board Certified Behavior Analyst-Doctoral®(BCBA-D, 국제공인행동분석전문가-박사급)
  • 現 ABAI(국제행동분석학회) Verified Course Sequence, Coordinator
  • 現 QABA Coursework Provider Coordinator, PPOC
  • 現 충북대학교병원 행동발달증진센터 행동치료 수퍼바이저
  • 現 한국행동분석학회 이사 · 임원
  • 現 「행동분석 · 지원 연구」 편집위원장(한국연구재단 등재지)
  • 現 최중증 발달장애인 통합돌봄 서비스 심의 위원
  • 現 권역별 교사 행동중재 전문가 양성과정 교수
  • 前 국립특수교육원 긍정적 행동지원 핵심 교원 연수
  • 前 대전광역시교육청 특수교사
  • 前 특수학교(급) 긍정적 행동지원 컨설턴트
  • 前 장애인 낮활동기관 및 평생교육기관 도전적행동 지원 컨설턴트

주요논문

논문

  • Latent Class Analysis on Types of Challenging Behavior in Person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Focusing on Factors Affecting the Types of Challenging Behavior. Behavioral Sciences. 2023
  • 성인기 발달장애인 복지 현장의 도전적 행동 교육과정 개발 요구 분석. 행동분석·지원연구. 2024
  • 관계틀 이론에 대한 체계적 분석. 행동분석·지원연구. 2024
  • 제6차 특수교육 발전계획 수립을 위한 정책 중요도 조사. 교육혁신연구 2023.
  • 언어행동분석 관련 단일대상연구 동향 분석. 행동분석지원연구. 2022.
  • 자폐스펙트럼장애 조기 선별을 위한 행동발달지표 개발 기초 연구. 자폐성장애연구, 21(1), 1-31. 2021.
  • 발달장애인의 도전적 행동에 대한 보호자 및 평생교육기관 종사자의 중재 실태 및 인식 조사. 특수아동교육연구, 23(2), 165-189. 2021.
  • 특수교육 교과용도서 편찬 및 질 관리에 관한 특수교육 전문가의 인식 조사. 특수교육학연구, 55(4), 187-221. 2021.
  • 코로나-19 로 인한 특수교육 온라인 학습 실태 및 온라인 학습 인식 조사. 특수교육학연구, 55(2), 85-108. 2020.
  • 특수교육기관의 지역적 불균형에 대한 분석: 서울특별시를 중심으로. 특수아동교육연구, 22(2), 1-21. 2020.
  • 특수학교 설립에 대한 지역주민의 인식: 서울특별시를 중심으로. 특수교육 저널: 이론과 실천, 20(4), 117-132. 2019.
  • ASD 학생을 위한 증거기반 학교교육과 문제행동 지원에 관한 특수교사의 인식 조사: 중요도-수행도 분석을 중심으로. 자폐성장애연구, 18(1), 57-76. 2018.
  • 특수학교 긍정적 행동지원 적용 모델 개발 연구. 교육혁신연구, 27(3), 159-179. 2017.
  • 다중반응교수법 (MEI) 이 발달장애 학생의 네이밍 (Naming) 습득에 미치는 효과. 자폐성장애연구, 17(2), 29-47. 2017.
  • 발달장애유아를 위한 어린이집 · 유치원 교사들의 긍정적 행동지원 적용 실태: PreSET 질적지표를 중심으로. 특수아동교육연구, 19(3), 211-236. 2017.
  • 다중반응교수법 (MEI) 이 언어발달지연 학생의 우발적 언어 습득 능력 네이밍 (Naming) 에 미치는 효과. 특수아동교육연구, 19(2), 73-94. 2017.
  • 사회적 이야기(Social Stories™) 중재를 사용한 단일대상연구 메타분석. 자폐성장애연구, 17(1), 75-101. 2017.
  • 스크립트 상황그림 카드를 활용한 역할극 중재가 지적장애 초등학생의 자기옹호적 언어 표현에 미치는 효과. 지적장애연구, 19(1), 77-103. 2017.
  • 2011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 생활영어에 대한 중등 특수교사의 인식. 특수아동교육연구, 19(1), 53-78. 2017.
  • 스크립트활용 중재가 자폐성 장애유아의 언어적 의사소통에 미치는 영향. 자폐성장애연구, 16(2), 133-150. 2016.
  • AAC 중재를 사용한 단일대상연구 메타분석: 로우테크 AAC 와 하이테크 AAC 비교를 중심으로. 특수교육학연구, 51(1), 45-72. 2016.
  • 개별화된 긍정적 행동지원이 자폐성장애학생의 공격행동과 수업참여행동에 미치는 영향. 특수교육학연구, 50(4), 177-197. 2016.
  • The Development of Evaluation Inventory for Special School-Wide Positive Behavior Support. 46th Annual Convention, poster session, Association for Behavior Analysis International, Washington, D.C; 2020
  • The Effects of the Multiple Exemplar Instruction on the Naming and Incidental Language Acquisition for Students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and Language Delays. 44th Annual Convention, poster session, Association for Behavior Analysis International, San Diego, CA; 2018
  • The Effects of the Multiple Exemplar Instruction on the Naming for Student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y. 44th Annual Convention, poster session, Association for Behavior Analysis International, San Diego, CA; 2018
  • The Effects of Individualized Positive Behavior Support on the Aggressive, Self-injury and Spitting Behaviors of Student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y : Case study. 43rd Annual Convention, poster session, Association for Behavior Analysis International, Denver, CO; 2017
  • The Effects of Individualized Positive Behavior Support on the Aggressive Behavior and On-Task Behavior of a High School Student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42nd Annual Convention, poster session, Association for Behavior Analysis International, Chicago, IL; 2016
  • The Effects of Classroom-Wide Positive Behavior Support on the Out-of-Seat Behavior of Student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in Special School. Eighth International Conference, poster session, Association for Behavior Analysis International, Kyoto, Japan; 2015

저서&보고서

보고서

  • 최중증 발달장애인 통합돌봄 역량 강화 프로그램(세종시장애인복지관). 2024.10.-2025.9
  • 최중증 발달장애인 도전적행동 교육 프로그램(대덕종합사회복지관). 2024.4-2024.11.
  • 최중증 발달장애인 지원기관 역량 강화 프로그램 운영(대전광역시장애인부모회). 2024.5.-2024.6.
  • 2023년 종사자 도전적 행동 역량 강화 교육(한국장애인개발원). 2023.5.-2023.12.
  • 발달장애인의 조기개입 치료현황(치료비·치료인력) 분석및 개선 방안 연구(보건복지부). 2023.11.
  • 한국형 위험 예방 및 안전한 실천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한국보건복지인재원). 2023.11
  • 광주시 최중증 발달장애인 융합돌봄지원 모델 개발 및 적용 연구(한국장애인개발원 광주광역시발달장애인지원센터). 2023.12
  • 발달장애인 도전적 행동 대응 교육 과정 및 매뉴얼 제작(대전광역시장애인부모회). 2023.5.-2023.10.
  • 2022 개정교육과정 일상생활 교육과정 지도서 개발(국립특수교육원). 2022.11.-2023.11.
  • ASD 선별을 위한 학습 데이터 수집 및 가공(한국전자통신연구원). 2022.9.-2022.10.
  • 2022 개정교육과정 일상생활 교육과정 개발(국립특수교육원). 2022.4.-2022.11.
  • 문해교육 기본 교육과정 교과용 도서 개발(국립특수교육원). 2021.4.-2021.11.
  • 제 6차 특수교육 발전 5개년계획 기초 연구(국립특수교육원). 2021.04.~11.
  • AI융합 기반 ASD 조기 선별을 위한 행동지표 연구(한국전자통신연구원). 2020.04.~11.
  • 발달장애인의 도전적 행동 중재 방안 개발(국립특수교육원). 2020.04.~11.
  • 특수교육 교과용도서 편찬 및 질 관리 연구(국립특수교육원). 2020.04.~11.
  • ASD 조기선별을 위한 발달심리학적 행동 연구(한국전자통신연구원). 2019.06.~11.
  • 특수교육 교과용도서 개발 체제 개선 방안(국립특수교육원). 2019.04.~.11.
  • 장애유형 및 지역여건을 반영한 특수학교설립방안(서울특별시교육청). 2018.05.~2019.01.
  • 자폐성장애 특수학교(급) 가이드북 개발(인천광역시교육청). 2017.06.~12.
  • 국립장애인도서관 발전 방안 연구(국립중앙도서관). 2017.04.~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