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필

학력

  • 성신여자대학교 의류학과, 사학과 학사
  • 홍익대학교 예술학과, 근현대미술비평 전공, 석사
  • 일본 국립츠쿠바대학교 근현대미술사·디자인사 전공, 석사
  • 일본 국립츠쿠바대학교 근현대미술사·디자인사 전공 박사

경력

  • (현) 경기대학교 미술경영학과 강사
  • (현) 성신여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연구교수
  • (전) 성신여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연구원
  • (전) 상명대학교 미술대학 박사후연구원
  • (전) 일본 국립츠쿠바대학교 박사후연구원
  • (전) 일본 도쿄대학교 문화재자원학과 방문학자
  • (전) 경기대학교 미술경영학과, 교양학부 강사
  • (전)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교육학과 강사
  • (전) 단국대학교 미디어아트&디자인연구소 세부과제책임연구원
  • (전) 서울디지탈대학교 미술경영학과 초빙교수
  • (전) 노아테크놀로지 미술사업부 선임연구원

주요논문

논문

  • 2024. 해방 후 한국의 '새교육운동'과 창의성 중심 조형교육으로의 전환 고찰 -박휘락의『새교육과정에 의한 우리학교 美術敎育②』(1964) 분석을 통해서-, 인문과학연구, 제49집.
  • 2023. 지방도시를 통해 본 식민권력의 지역개발과 근대도화교육-대구와 용인의 사례를 중심으로,인문과학연구 제47집
  • 2022. 관립공업전습소의 용기회교육과 주체성 고찰-농상공부소관 『관립공업전습소일람』(1909)의 검토를 통해서, 인문과학연구 제45집
  • 2021. 제국미술학교 조선인유학생의 재학 양상과 김재석의 도예디자인의 독자성-1935년이후 공예도안과에서 도안공예과로 개편된 학제를 중심으로-, 기초조형학회, 22권 4호.
  • 2019. The Origin of 'Chicago School' photography -By exploring aboutMoholy-Nagy's Expression of Lighting Circle at 《LIS》(1922),Humanisties Research Journal Vol.40.
  • 2018. 해방한국여성작가의 독립영상작품에 표현된 여성노동자의 이미지분석: 여성주의 문화운동관련 1990년대-2000년대 작품을 중심으로, 미술이론과현장,제25집.
  • 2015. 일제강점기 한국의 바우하우스디자인교육의 수용과 특징. 한국근현대미술사학, 제30집
  • 2013. 근대일본의 바우하우스디자인 교육의 수용과 특징, 한국근현대미술사학, 제23집
  • 2012. 탈영토적 시각에서 볼 수 있는 한국여성미술의 비평적 가능성:재일동포3세 여성화가의 '디아스포라'의 경험과 작품해석을 중심으로, 미술이론과 현장, 제14집
  • 2011. 해방이후 재일동포여성 1,2세의 미술활동에서 보는 조국의 표상, 한국근현대미술사학, 제22집
  • 2010. 근대일본의 '바우하우스사진'수용과 국가선전:야마와키 이와오의 '포토몽타주'에 대한 재조명을 통해서, 미술이론과 현장, 제9집
  • 2006. 모흘리나기의 영화매체를 이용한 시공간의 조형표현, 일본 형의문화연구, 제2집 1호.
  • 2006. 뉴바우하우스에 있어서 빛공방활동, 일본 예술학연구, 제10호.
  • 2005. 모흘리나기의 빛조형의 시각적의의, 일본 디자인학연구, 제52집 2호.
  • 2004. 모흘리나기의 ‘빛의 조형’개념의 형성, 한국미학예술학연구, 제20집.

저서&보고서

저서

  • 2024. (공저) 신문관의 오마주: 한국 근대그래픽디자인의 원류
  • 2022. (공저) 용인의 고택과 옛사람들 이야기, 책과나무
  • 2015. (공저) 한국여성과 미술: 권력의 안과 밖 그리고 경계에서, Kari Art
  • 2011. (단독) 모흘리나기의 빛공방 활동, 한국학술정보출판사
  • 2023.11.30. 파이낸셜뉴스, 페르난데스 아르망 조각비평
  • 2023.12.12. 문화일보, 이상섭 조각비평
  • 2023.12.22. 파이낸셜뉴스, 조엘 사피로 조각비평
  • 2001.12. <어둠속의 키스, 일본의 현대사진>전,동경도미술관 사진전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