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필

학력

  • 공주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졸업)
  • 공주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졸업)

경력

  • 現 공주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강사
  • 前 대전광역시교육청 정규 특수교사(중앙유치원, 대전목상초등학교병설유치원, 대전맹학교, 대전혜광학교)
  • 前 공주대학교 사범대학 특수교육과 겸임교수
  • 前 중부대학교 유아특수교육과 강사

주요논문

논문

  • 유아교육기관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 평가 준거 개발. 공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2011)
  • 기능중심 중재가 통합학급내 중증 장애유아의 문제행동과 대체방안에 미치는 효과. 공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2005)
  • 유아교육기관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 평가 준거 개발. 지적장애연구, 21(3), 47-74. 2019.
  • 특수교육대상 유아의 통합교육과 팀 협력. 특수교육논집, 23(2), 55-71. 2019.
  • 장애유아 교육기관 교사의 긍정적 행동지원 적용을 위한 기초조사연구. 유아특수교육연구, 11(1), 1-21. 2011.
  • 통합교육에 대한 장애학생 어머니의 인식과 지원요구. 발달장애연구, 18(1), 1-19. 2014.
  • 통합유치원에서의 교육과정 수정에 대한 유아특수교사의 인식 및 지원요구. 지적장애연구, 22(3), 55-77. 2020.
  • 통합유치원에서 개별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이 발달지체유아의 수업 중 산만한 행동과 활동참여 행동에 미치는 영향. 유아특수교육연구, 20(2), 81-105. 2020.
  • 유치원에서 실시된 보편적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이 유아의 문제행동과 기본생활습관에 미치는 영향. 특수아동교육연구, 17(1), 27-49. 2015.
  • 긍정적행동지원 연구동향 분석 -1997년~2010년까지의 국내특수교육 관련 학술지 논문을 중심으로. - 특수아동교육연구, 13(1). 103-124. 2011.

저서&보고서

저서

  • 장애영유아 가족지원. 노진아 외 공저, 학지사. 2011

보고서

  • 2019 개정 누리과정 운영지원 자료 심의위원. 국립특수교육원. 2020.
  • 장애유아를 위한 4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 공동연구원. 국립특수교육원. 2015.